본문 바로가기

센티아의 재미난 이야기/센티아의 일상

지진발생시 우리 몸 지키기 -안전수칙 10가지-


 최근 세계 곳곳에서 지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인명피해를 낸 아이티, 그리고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이웃나라 일본의 지진, 게다가 이번에는 미얀마에서도 강도 7.0의 지진이 일어났다고 하지요. 최근 자연재해가 이렇게 이 곳 저 곳에서 일어난다니 마음이 좀 불안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 정도로 강한 지진이 일어난 적이 없다하지만, 그래도 세상 일이라는 게 항상 생각했던대로 상식 안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요. 따라서, 우리도 혹시 모를 재난에 대비해야될 것 같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오늘은 지진이 일어났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안전행동요령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행동 수칙 1. 건물 안에서는 테이블이나 책상 밑으로! 화기 사용 절대 금지!
 
 가구가 많은 사무실이나, 집과 같은 건물 안에 있을 때 지진이 일어났을 경우 우선 테이블 같이 튼튼하고 머리 위를 막아 줄 수 있으며 유사시 급히 빠져나올 수 있는 곳으로 들어가 피신합니다. 지진이 일어났을 때에는 주변에 걸려있던 모든 물건들이 우리에게는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형광등이 떨어질 수도 있고, 벽에 걸린 액자나, 책장같은 것들이 쓰러져 덮칠 수도 있는 일이지요. 따라서 책상이나 테이블같은 곳 밑으로 들어가 책상다리나 테이블 다리같이 지탱할 수 있는 것을 꼭 잡고 몸을 보호하는 것이 옳바른 피신 방법입니다. 

 또 한가지 주의할 점! 지진이 일어났을 때에는 화기 사용 절대 금지! 지진이 일어났을 경우 가스누출이나 기타적인 요인으로 화재가 일어날 확률이 높으니 지진이 일어날 경우에는 화기 사용은 화재 예방을 위해서라도 하지 않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가스가 새는 듯 냄새가 난다면 재빨리, 창문과 문을 개방하여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 수칙 2. 야외에 있을 때는 머리 보호! 차라리 건물 안으로!

 야외에 있을 경우에는 담장 밑이나 건물 밑은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담장 밑이나 건물 밑이 특히나 위험한 이유는 담장이 무너질 위험과 충격으로 인하여 창문등이 깨져 파편에 다칠 우려도 있으며 자판기와 같이 고정되어지지 않은 모형물들이 쓰러져 사람을 덮칠 위험도 있어 야외에는 갖은 변수적인 위험 요소들이 다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야외에서는 우선 가방이나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물건들을 가지고 계신다면 머리 위로 올려 머리를 보호하고, 절대로 담장 밑이나 자판기 같은 고정되어 지지 않은 모형물 밑으로는 숨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 심리상 어딘가 몸을 지탱할 수 있는 곳을 찾게 되어 지진 발생시 위에 언급한 곳으로 피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므로 차라리 가까운 건물 안으로 피신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행동 수칙 3. 상가같이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안내자의 지시에 따른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는 백화점이나 마트같은 곳이 참 많지요. 특정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건물에서는 특히 사고가 일어났을 때 당황하여 혼란이 일어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을만큼 대단히 위험합니다. 한가지 사례를 예로 들자면 사고로 인한 것은 아니지만 2006년 롯데월드 측에서 놀이기구 사고로 인해 물의를 일으켜 사과 이벤트로 무료 개방을 시도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대단히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또 다시 안전 사고로 인해 40여명이 부상을 입었었던 사건이 있었지요. 당시 부상을 입은 대상자는 대다수가 어린 아이들로 사람들 틈에서 떠밀려 넘어져 입게 된 부상들이었지요.

 따라서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는 지진으로 인해 안그래도 위험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안내자의 지시에 따르지 못하고 공황상태에 빠지게 된다면 그로 인한 피해는 상상도 할 수 없을만큼 심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소 위험한 상황이더라도 침착하게 안내자의 지시에 잘 따라주시는 것이 오히려 좀 더 신속하고 안전하게 피신하여 몸을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행동 수칙 4. 엘리베이터에 있을 때는 가능한한 가까운 층에 내려 피신한다.

 
참으로 편리한 시설은 엘리베이터는 막상 사고가 일어났을 때에는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장소로 돌변하기도 합니다. 화재시에는 밀실로서 엘리베이터 기능을 상실한 채 가스로 가득 차 질식사로 사망할 위험이 많은 장소가 되어 버리고, 지진 시에는 자칫 잘못하면 추락사의 위험이 있는 장소가 되지요. 그러므로 반드시 모든 층 버튼을 눌러 최대한 빨리 엘리베이터에서는 탈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내린 뒤에는 신속하게 피신해야하지요.

 엘리베이터에서 내리고 나서 다른 곳으로 피신하기가 여의치 않을 때에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머리를 보호하고 위에서 떨어질 잔해물들을 피할 곳을 찾아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행동 수칙 5. 전철을 타고 있을 때에는 몸을 낮추고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사람이 많을 때에는 어쩔 수 없지만 공간이 넉넉할 때에는 가능하면 몸을 낮추고, 손잡이를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전철을 타고 있을 경우에 지진이 나게 되면 전차가 선로를 이탈할 위험이 있으며 그 외에도 큰 충격으로 인하여 어딘가에 부딫히거나 넘어져 부상을 입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넘어지지 않도록 손잡이나 주변 사람들과 힘을 합쳐 몸을 지탱하도록 합니다.


 
   행동 수칙 6. 자동차를 운전 중일 때에는 교차로를 피해야 한다.

 
지진이 났을 경우 자동차는 마치 펑크가 난 것처럼 핸들이 불안정하여 운전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차로쪽은 갑작스런 사태로 인하여 심각한 위험 상황에 빠질 우려가 있지요. 그러므로 교차로를 피하고, 최대한 빨리 길 오른쪽에 정차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정말 바로 지척에 피난소가 있지 않는한 가능하면 지진이 멈출때까지 차에서 내리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어디선가 떨어질지도 모르는 잔해물로부터 몸을 지키기에는 자동차는 꽤나 안전한 장소이기도 하니까요.


    
   행동 수칙 7. 산에서는 안전한 곳 바다에서는 높은 곳으로!

 
여러분도 최근 일본에서 일어난 지진 사고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진은 지진으로만 끝나지 않고 바닷가 근처에서는 해일도 함께 올 우려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처럼 산이 많은 지역에서는 산사태와 같은 재난이 일어날 수도 있지요. 따라서, 만약 지진이 났을 당시 산에 있다면 가능하면 건물 안이 좋겠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커다란 나무나, 바위 밑에서 자세를 낮추고 머리를 무릎 사이에 넣고 두 손은 머리를 보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산에서 지진을 났을 경우에는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지만 사람에게 가장 치명적인 급소들이 존재하는 머리를 보호하신다면 큰 부상을 입을 확률이 줄어들 것입니다.

 반대로 바닷가 근처에서 지진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해일의 위험이 있으므로 최대한 신속하게 근처에서 가장 높은 고층 건물로 이동하여 최대한 높은 곳으로 피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해일에 쓸려나갈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지요.


 
   행동 수칙 8. 부상을 입은 사람들을 도와주세요.

 
이 경우는 정말 큰 용기가 필요한 부분이라 거듭 부탁하고 당부드립니다. 근처에 부상을 입으신 분들이 계신다면, 자신의 안위도 물론 중요하시겠지만 그 분들도 함께 피신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좀 더 멀리 내다보면 부상자들에게도 여러분에게도 득이 되는 일임을 말씀드립니다. 왜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하여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혹시 여러분께서는 과거 대구 지하철의 방화로 인한 화재사건을 기억하시는지요? 그 참사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희생당하셨는데, 다행히도 그 곳에서 생존하신 분들도 많이 계시지요. 그 중에 한 여성분이 방송에 소개가 된 적이 있었는데요. 안타깝게도 그 여성분은 정신병으로 인하여 복합적으로 이상장애를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 이유가 무언가 알아보니, 그분께서 화재 당시 피신하던 중 한 여성분이 도움을 요청하셨다고 합니다. 하지만 패닉상태에 빠져계셨던 그 분은 누군가를 도와줄 상태가 아니셨고, 도움을 청하시던 여성분을 뒤로 하고 홀로 피신하시게 된 것이죠. 그 이후 죄책감으로 인하여 꿈에서까지 그 여성분이 나타난다 하니 제정신을 유지하시기가 힘드셨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탁드립니다. 만약,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시는 분이 계시고 자신이 누군가를 도와줄 수 있는 여건이 되신다면 부디 함께 피신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고개 숙여 부탁드립니다.


 
   행동 수칙 9. 피난은 최후의 보루!

 
지진이 났을 당시 위의 행동 수칙에 따라 피신하여 신변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셨다면 정말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지진으로 인하여 대규모 화재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소한의 소지품만을 가지고 이동하도록 하며 가능하면 자동차보다는 도보로 이동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대피 관련 공무원이나 경찰관, 소방관의 지시에 따라 이동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행동 수칙 10.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하라!

 
여러분이 만약 위의 행동 수칙 9가지에 대하여 숙지하시고 있다면 위험 상황에서는 어느정도 신변의 안전을 지키실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혼란 상황에서는 막상 상황이 닥쳤을 때 행동 수칙이고 뭐고 생각도 안나고 무작정 피신하실 수도 있겠지요. 그래서 당부드립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이 수칙 한 가지만은 꼭!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누군가의 이야기보다 시군구,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의 담당자들로부터 받게 되는 지시에는 믿고 따라주시고, 지시에 따라 행동해주시기 바랍니다. 결코 근거 없는 이야기나 정보를 믿고 행동해서는 안됩니다. 그러한 행동은 불행하고도 위험한 사고로 이어지는 지름길입니다.


여기까지 긴 글 보아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재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소방방재청]에 가시면 보다 쉽고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으시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