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티아의 심리 이야기/함께하는 심리학 공부

범불안장애 DSM - IV 진단기준




 
 범불안장애란?

 범불안장애는 다양한 상황에서 만성적 불안과 과도한 걱정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들이 느끼는 불안은 생활 전반에 관한 다양한 주제로 이리저리 옮겨다니기 때문에 '부동불안'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들은 매사에 잔걱정을 많이 하며 늘 불안하고 초조하며 사소한 일에도 잘 놀라고 긴장합니다.
 
 주로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1. 만성적 피로감
 2. 근육통
 3. 두통
 4. 소화불량
 5. 과민성 대장 증후군
 6. 수면장애

 범불안장애의 특징 -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며 깜짝감짝 잘 놀라는 과장된 반응을 흔히 보이며 불필요한 걱정에 집착하기 때문에 우유부단하고 꾸물거리는 지연행동을 나타내어 현실적인 일을 잘 처리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범불안장애에 대한 DSM - IV의 진단기준

 
1. 다양한 사건이나 활동(예 : 일이나 학업 성적)에 대한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된다.
 2. 걱정을 통제하기가 어렵다.
 3. 다음 6개의 증상 중 3개 이상이 나타난다.(아동에게는 1개 이상이면 됨)
 ① 안절부절 못함 또는 긴장되거나 가장자리에 선 듯한 아슬아슬한 느낌이 든다.
 ② 쉽게 피로해진다.
 ③ 주의집중의 곤란이나 정신이 멍해지는 느낌이 든다.
 ④ 화를 잘 낸다.
 ⑤ 근육이 자주 긴장된다.
 ⑥ 수면장애(잠에 들거나 지속하기가 어려움)가 있다.
 4. 불안과 걱정의 초점이 축1에 속하는 다른 장애에서 나타나는 불안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예 : 공황장애의 경우 공황발작에 대한 불안, 사회공포증의 경우 대중 앞에서 당황하는 것에 대한 불안, 강박증의 경우 오염에 대한 불안, 신경성식욕부진증의 경우 체중증가에 대한 불안 등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 쉽게 말해 불안현상이 다른 불안장애에서 나타나는 것들도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말
 5. 불안, 걱정 또는 신체적 증상이 심각한 고통을 유발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영역의 활동에 현저한 장해를 초래한다.
 6. 범불안장애는 물질(예 : 남용하는 약물)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 부신피질호르몬과다증)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에 기인한 것이 아니며, 기분장애, 정신증적 장애 또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기간 중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 쉽게 말해 약에 의한 신체적 증상이 아니어야 하며, 다른 장애를 가지고 있는 기간 외에서도 증상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말



  
 범불안장애의 인지적 특성 4가지
 
 1. 주변의 생활환경 속에 존재하는 잠재적 위험에 예민하다.
 2. 잠재적인 위험이 실제로 위험한 사건으로 발생할 확률을 과도하게 높이 평가한다.
 3. 위험한 사건이 실제로 발생할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지나치게 치명적인 것으로 평가한다.
 4. 위험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 자신이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과소평가한다.

 
 범불안장애는 이렇게!

 인지행동적 치료
 
 "걱정사고기록지"를 작성 

 
① 먼저 자신이 언제 어떤 내용의 걱정을 얼마나 오랫동안 하는지를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② 후에 흔히 경험하는 주된 내용의 걱정을 떠올리며 이러한 걱정이 과연 현실적인 것인지, 효율적인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주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함께 논의해보고 객관적으로 판단하며 인지하는 작업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③ 자신의 걱정이 비현실적이고 비효율적인 것을 인지하게 되면 즉시 긍정적인 신념으로 수정하고, 걱정이 떠오를 경우 이를 조절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작업을 합니다.(마찬가지로 주변의 도움을 받으면 좋습니다.)
 
 - 걱정의 사고내용에 반대되는 대응적 생각을 되뇌이는 방법(countering) < -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루 중 '걱정하는 시간'을 정해놓고 다른 시간에는 일상적 일에 집중하는 방법(본인의 의지가 중요)
   불안을 유발하는 걱정의 사고나 심상에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인내력을 증가시킴으로써 걱정의 확산을 방지하는 방법(전문가의 도움이 필요)
   고통을 유발하는 사고나 감정을 회피하려 하기보다는 이를 수용하도록 하는 방법(전문가의 도움이 필요) - 간단한 예로 집에 불을 켜고 온 것 같아 찾아오는 불안일 경우 그냥 그 상황을 인정하고 나중에 집가서 꺼야겠다하고 생각을 접는 것.   

 불안을 달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

 복식호흡을 통한 심신 안정
 긴장이완을 시킬 수 있는 활동(스트레칭, 요가, 간단한 운동 등)
 심상법
 명상




[ 자료출처 - 학지사 출판사 현대 이상 심리학 ]


'센티아의 심리 이야기 > 함께하는 심리학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어기제 - 억압 -  (20) 2011.09.15
방어기제 - 투사 , 합리화 -  (23) 2011.09.14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보는 '불안'  (20) 2011.09.06
프로이드의 성격적 구조  (25) 2011.09.05
이상행동  (40) 2011.09.02
불안은 무엇인가?  (16) 2011.08.30
특징별 우울증  (12) 2011.08.29
시기별 우울증  (20) 2011.08.27
우리 나라의 우울증  (16) 2011.08.26
[DSM - IV] - 공황발작 진단기준  (12) 2011.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