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티아의 심리 이야기/센티아의 집단 상담 이야기

집단 프로그램 활동 - 인간조각 만들기입니다.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i4pvy


집단상담(집단 프로그램)에서 활용하기 좋은 활동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조각 만들기란?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정지된 동작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 활동의 목적은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것을 몸으로 표현하여 생각을 구체화하는 것입니다. 이 활동의 장점은 초, 중, 고등학생 모든 연령층에서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활용방법 : 


 1. 집단원의 숫자가 많다면 팀을 나누도록 합니다. 모둠별로 진행하는 것이 수월하며 적정 인원은 5~8명입니다.

 2. 모둠이 정해지면 주제를 이야기해주며 인간 조각을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예시로 다음과 이미 만들어진 인간조각 사진들을 보여주면 좋습니다. 단, 너무 많은 자료를 보여주게 되면 창의적인 작품이 나오는 데 방해가 되므로 예시 사진은 2장 정도가 적당합니다.)

☞ (예시로 주어진 인간조각은 참고는 하되 따라하지 않도록 합니다.)

 3. 충분히 의논하여 인간조각을 만들 수 있도록 의논할 시간을 주시고(단, 인간조각을 완성하는 데까지 제한 시간은 미리 공지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행자는 아이들이 활동을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돌아다니면서 진행상황을 체크하며, 잘 되지 않는 아이들에게는 소스를 주시거나 아이들의 의견을 물어보며 서로 협력해서 인간조각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4. 제한시간이 지나면 각 모둠별로 차례대로 자신들이 만들어낸 인간조각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발표를 할 때에는 인간조각을 만들어보이고, 왜 이런 조각을 만들게 되었는지 조각의 의미에 대해 질문하여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 (조각이 만들어지면 사진으로 남겨두시면 활동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자료로 활용된 사진은 '학교폭력예방교육' 어울림 프로그램에서 '인간조각 만들기' 활동을 했던 사진들입니다.[사진은 퍼가지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