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작활동/A Day Dream

[자료] 켈트 신화 [ 3 ]






















리안논


어떤 마법의 언덕에 앉는 사람은 갑자기 넋이 나가거나 현혹되었다. 프윌 왕도 그 자리에 앉았다. 그는 아름다운 무늬가 있는 황금 옷을 입은, 아름다운 한 여인의 환영에 압도당하고 말았다. 여인은 아무도 따라잡을 수 없는 말을 타고 있었다. 프윌이 사랑한다고 소리쳐 말하자, 아름다운 여인 리안논이 멈춰 섰다. 리안논은 프윌의 미래의 아내였다. 후에 프윌은 그들 사이에 태어난 아들 프리데리를 죽여 먹어치웠다고 그녀를 고발했다. 이 웨일스 왕비가 받은 무시무시한 판결은 7년 동안 성 밖에 서서 누구든 원하면 등에 태워 달리는 것이었다. 그들의 아이 프리데리는 리안논에게 구혼했던 자에게 납치당했다가 돌아왔다. 리안논은 종종 말의 여신 에포나와 관련지어진다.




















니뮤


아름다운 연인 니뮤는 자신에게 매혹된 마법사 멀린에게 마법을 가르쳐 달라고 졸랐고, 결국 멀린에게서 배운 마법을 써서 그를 참나무, 탑, 동굴, 또는 안개에 가두어 두었다.



























핀 막콜


핀 막콜이 소년이었을 때, 스승인 드루이드를 위해 지혜의 연어를 요리하고 있었다. 스승은 핀에게 단 한 조각도 먹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런데 요리하다가 우연히 엄지손가락을 덴 핀이 상처의 물집을 핥아먹자, 지혜의 축복을 받게 되었다. 핀은 예지력을 갖춘 전사이자 사냥꾼으로 성장했다. 그의 창은 결코 빗나가는 법이 없었고, 무엇을 알아야 할 때는 단지 엄지손가락을 빨기만 하면 되었다.














누아두


아일랜드의 신이자, 투아타 데 다난의 지도자인 누아두는 피르볼그족과의 싸움에서 한쪽 팔을 잃었다. 디안 케트가 은으로 만든 팔로 대체해 주었따. 하지만 왕은 오로지 ‘흠집 없는’ 사람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디안 케트의 아들이 누아두에게 살로 된 팔을 새로 만들어 줄 때까지 포악한 브레스가 대신 통치했다. 새 팔로 다시 왕이 된 누아두는 루그에게 막강한 권력을 넘겨줄 때까지 왕좌를 지켰다.








디안 케트


죽거나 부상당한 전사들을 이 신의 마법의 샘에 던지면 되살아났다. 아일랜드의 이 의술의 신은 누아두가 전투에서 팔이 잘리자, 그를 위해 은으로 된 아름다운 팔을 만들어 주었다. 하지만 디안 케트는 시기심이 많은 신이었다. 아들이 누아두에게 진짜 팔을 만들어 줌으로써 자신을 능가하자, 딸의 여러 가지 약초를 정교하게 섞어 만든 독약으로 아들을 살해했다.

 













다그다


투아타 데 다난의 족장인 다그다는 먹을 것과 싸움에 대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욕구가 강했다. 그 이름은 또한 선을 의미하기도 했다. 그래서 다그다의 양날 곤봉의 한쪽 끝이 아홉 사람의 목을 베는 동안, 다른 한쪽에서는 죽은 사람들을 다시 살려냈다. 투아타의 적이었던 포모이레는 다그다에게 동물들로 만든 죽으로 가득 찬 구덩이를 비우게 했다. 다그다는 한 남녀를 담을 수 있을 만큼 커다란 국자를 집어 들고 구덩이를 말끔히 비웠다.














다난


아일랜드인들은 아누라고 부르고, 웨일스 사람들은 돈이라고 불렀던 고대 켈트족의 대모신(어머니신)이다. 다난의 혈통을 물려받은 자식들이 투아타 데 다난이다.


















데이어드르[데어드르]

“얼스터 전사들에게 그녀는 엄청난 살육을 초래할 것이니.” 아일랜드의 미녀이자, 《 얼스터 전설집 》의 비극적 여주인공에 대한 이 예언은 정말로 실현되었다. 늙은 왕 콘초바르 맥 네사에게 청혼 받았지만, 데이어드르는 젊고 잘생긴 네오이즈와 사랑에 빠져 도망갔다. 두 사람은 망명 생활을 하다가 왕의 계략에 속아 돌아왔다. 네오이즈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음모에 휘말려 죽임을 당했다. 비탄에 빠진 데이어드르는 슬픔으로 고개를 떨구고 무릎에서 머리를 들지 않았다. 결국 데이어드르와 네오이즈는 나란히 묻혔다. 그들의 무덤에서는 두 그루의 나무가 자라나 가지를 휘감은 채 영원히 서로를 꼭 껴안고 있었다.












드루이드


이 켈트족 사제들이 지혜를 얻기 위한 수련 과정은 20년이나 걸렸다. 그들은 제식과 제물을 관장했다. 점을 치기도 하고, 아픈 사람을 치료하기도 했다. 신에 관한 이야기들을 암기했으며, 도덕과 법률에 정통했다. 켈트 신화에는 유명한 드루이드들이 많이 등장한다.



'창작활동 > A Day Drea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그베어(BUGBEAR)  (18) 2011.11.08
[자료] 몽골신화 - 랄  (16) 2011.10.04
[자료] 몽골 신화 - 북두칠성  (16) 2011.09.26
[자료] 몽골 신화 - 타르바가  (28) 2011.09.23
[자료] 몽골 신화 - 에르히 메르겡  (24) 2011.09.22
[자료] 몽골 신화  (24) 2011.09.21
[자료] 켈트 신화 [ 5 ]  (28) 2011.08.19
[자료] 켈트 신화 [ 4 ]  (14) 2011.08.18
[자료] 켈트 신화 [ 2 ]  (14) 2011.08.12
[자료] 켈트 신화 [ 1 ]  (10) 2011.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