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티아의 재미난 이야기/볼만한 것들

에디슨의 잘못 전달된 명언


Genius is one percent inspiration and ninety-nine percent perspiration

-Thomas Alva Edison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에디슨-



기자 : 만나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단도직입적이긴 합니다만 당신이 성공을 거둔 최대의 비결은 무엇입니까?

       우리의 일반적인 인식으로는 에디슨의 성공은 '1퍼센트의 영감과 99퍼센트의 노력'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그 말이 맞습니까?


에디슨 : 전에 나는 신문 취재에서 그 기자에게

         '1퍼센트의 영감이 없으면 99퍼센트의 노력은 소용이 없다'고 말한 거였소.

         그런데 신문에는 1퍼센트의 영감에 대한 중요성이 아니라 99퍼센트의 노력이 중점을 두고, 나를 노력하는 사람으로 미화하여

         진실을 잘못 전달한 것이오. 정말이지 못말리는 착각이지요.


기자 : 그럼 성공에 필요한 첫째 조건은 무엇입니까?


에디슨 : 집중력이오.

         끊임없이 한 가지 문제에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능력이지요.

         당신도 하루종일 뭔가를 하고 있겠지요. 아침 일곱 시에 일어나 밤 열 한시에 자면 깨어있느 시간은 꼬박 16시간인 셈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을 여러 갈래로 복잡하게 나누어 하지요. 

         하지만 나는 단 한가지 일에 몰두합니다.

         만약 그들이 그 시간을 모두 하나의 방향, 하나의 목표에만 쏟아 넣는다면 성공은 틀림없이 찾아올 겁니다.


기자 : 그럼 그 집중력은 어떻게 하면 실현할 수 있습니까?


에디슨 :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내게 있어서 나를 지탱해주는 좋은 파트너의 존재입니다.

         내가 하는 일이 아무리 늦어져도, 몇일 동안 철야를 해도 내 건강을 배려해주고 무조건적인 지원을 해주는 아내의 존재가 없었다면

         나는 결코 성공할 수 없었을 겁니다.

         또 하나는 '목표 설정이라는 한 마디'로 집약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성공시키고 싶다!"는 진짜 목표를 갖고 그 목표를 달성한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지요.


- 마덴 박사의 성공목표설정연습장 중에서-

                                                [ 에디슨의 첫번째 아내 Mary Stilwell ]

에디슨 부부


발명왕 에디슨(1847 - 1931)은 16세의 메리를 처음 보았을 때 첫눈에 반했다.

하지만 가는 귀가 먹은 에디슨은 자기의 마음을 메리에게 전할 수가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몇날 몇일을 고민하다 생각해 낸 것이 바로 모르스 부호였다.

에디슨이 모르스 부호를 가르쳐 주자 메리는 호기심과 흥미를 느껴 열심히 배웠다.

에디슨과 메리의 대화는 언제나 깊은 침묵이 흘렀지만 말보다 더 깊은 공감대가 흘렀다.

어느 날 에디슨은 떨리는 가슴으로 메리의 손바닥에 <저와 결혼해주십시오>라고 쳤다.

잠시 후 에디슨은 손바닥에 부드럽게 전해져오는 느낌을 받았다.

1871년 24살의 에디슨은 16세의 메리 스틸웰과 결혼하였다.

1884년 메리가 죽자 1886년 39세의 에디슨은 20세의 부유한 M.밀러와 재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