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티아의 자기 계발 이야기/남자와 여자의 차이

남자와 여자의 차이 - 남자의 말주변, 남자와 여자의 문제해결 방식



남자와 여자의 차이 - 남자의 말주변, 남자와 여자의 문제해결 방식



남자가 말주변이 여자에 비해 없는 이유?

언어는 일반적으로 남자의 두뇌가 선호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언어 기능은 전적으로 좌뇌의 담당인데, 남자의 두뇌에는 그 위치가 특별히 지정되어 있지는 않다고 하지요.

좌뇌에 손상을 입은 사람들에 관한 연구보고서를 보면 대부분의 언어장애는 남자의 경우, 좌뇌의 뒤쪽에서 발생하는 반면, 여자는 좌뇌의 앞쪽에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남자가 말하는 순간 MRI로 두뇌 상황을 찍어보면 좌뇌 전체가 활발해지긴 하지만 특별한 언어 담당 위치가 파악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것 역시 남자들은 사냥꾼으로 진화해 왔기 때문에 의사 소통자와는 거리가 멀게 진화해왔기 때문이지요. 사냥은 비언어적인 신호로 이루어졌고 사냥꾼은 몇 시간이고 말없이 사냥감을 기다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남자도 말이 많아지는 경우가 딱 하나 있는데, 단단히 구획화된 남성 두뇌의 의사 소통 경계가 무너지는 때입니다. 바로 다량의 알코올을 섭취했을 때 말이지요.

 


남자는 문제를 홀로 해결책을 내어 해결하려 하지만 여자는 서로 화합하여 해결하려 한다?

남자는 사냥꾼으로서 밖에서 위기에 처했을 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여자는 둥지수호자로서 위기로부터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서로서로 뭉쳐야만 했습니다.

때문에 어떠한 문제에 입각했을 때 남자와 여자의 문제 해결 성향은 좀 틀리지요.

이것은 남자와 여자와의 대화에서도 뚜렷한 성향이 보이는데, 여자가 자신의 고민거리를 남자에게 털어 놓을 때 남자는 여자의 문제거리를 해결해주기 위해 해결안을 생각하여 여자에게 조언하게됩니다.

물론, 여자는 그것을 좋아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자는 둥지 수호자로서 남자에 비해 어떠한 위기상황에서부터 좀 더 안전할 수 있었고, 때문에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해서는 그다지 발달시킬 필요가 별로 없었기 때문이지요.

여자는 단지,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언어 기능이 활발하게 작동되어 말을 할 뿐입니다. 그냥 말 하는 것 그 과정 자체가 하나의 위안이요, 격려인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