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티아의 심리 이야기/함께하는 심리학 공부

해리장애


우리가 일반적으로 잘 알고 있는 정신적 장애 중의 하나에는 다중인격이 반드시 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가 가는 정신장애는 우울증과 바로 이 해리장애인데, 그 중에서도 해리성 정체감 장애에 특히 관심이 간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가 바로 과거에는 다중성격장애라고도 불리었던 정신적 장애이다.

 

 먼저 해리장애에 대하여 알아보자.

 

해리장애의식, 기억, 행동 및 자기정체감의 통합적 기능에 갑작스러운 이상을 나타내는 장애를 말한다.

 

해리자기자신, 시간, 주위환경에 대한 연속적인 의식이 단절되는 현상을 말하며,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정상적인 경험으로부터 심한 부적응상태로 초래하는 병리적 해리장애까지 광범위한 연속적인 심리적 현상이다.

 

보통 해리는 감당하기 어려운 충격적 경험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진화론적으로 적응적 가치가 있는 기능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해리가 지나치거나 부적응적인 양상으로 나타낼 경우 해리장애라 한다.

 

 DSM-IV에서는 해리장애를 4가지 하위 유형으로 나누고 있다.

 

해리성 기억상실증, 해리성 둔주, 해리성 정체감 장애, 이인증 장애

 

해리성 정체감 장애한 사람 안에 서로 다른 정체성과 성격을 지닌 여러 사람이 존재하면서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사람이 의식에 나타나서 말과 행동을 하는 것 같은 모습을 나타낸다.

 

각각의 인격은 각기 다른 이름, 과거경험, 자아상과 정체감을 갖고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대개의 경우, 개인의 원래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는 일차적 인격은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우울하거나 죄책감을 지니고 있다.

 

교체되는 인격들은 다른 이름을 지니고 있고 일차적 인격과는 대조적인 성격을 지니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자신의 연령, 사용하는 어휘나 상식, 주된 정서, 심지어 목소리에도 서로 차이를 나타내기도 한다.

 

교체되는 인격들은 번갈아 지배권을 갖게 되는데, 한 인격이 다른 인격의 의견을 부정하기도 하고 서로 비판적이기도 하며 공공연하게 갈등을 표출하기도 한다.

 

이 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기억에 있어서 빈번한 공백을 경험한다. 즉 한 인격이 의식에 나타나 경험한 것을 다른 인격이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현대 이상심리학 中.. -

 

 그 중에서 해리성 정체감 장애 즉, 다중인격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유는 현재 구상중인 소설의 소재가 바로 이것이기 때문이다. 이 증상을 소재로 한 영화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아이덴티티를 들 수가 있는데, 내가 이 영화를 보고나서 받았던 그 상당한 충격은 지금도 강렬하게 남아있다. 그래서 나도 소설을 통해 또 다른 인격을 죽여보고자 생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