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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티아의 심리 이야기/함께하는 심리학 공부

이화방어기제 검사(Ewha Defense Mechanisms Test : EDMT)의 방어기제 소개 1편


이화방어기제(Ewha Defense Mechanisms Test : EDMT) 검사의 방어기제 소개



방어기제에 대한 소개에 앞서 먼저 방어기제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한번 상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방어란 무엇인가요? [ 잠시 생각해보기 ]

센티아가 생각하는 방어란? [ "나를 보호하는 것!" ]

방어기제란?  [ "어떠한 위기, 갈등 상황 그리고 나에게 위협이 되는 문제 상황에서 나를 보호하기 위해 행하여지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명칭하는 것." ]


이화방어기제(Ewha Defense Mechanisms Test : EDMT)의 사용 목적 (센티아 기준)

1. 자신에 대한 이해, 자아 성장의 밑바탕이 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서 사용.

2. 상담 목적으로 사용시 내담자의 방어기제 척도를 분석, 내담자의 자기방어 성향을 알아볼 수 있는 유용한 도구.

이화방어기제(Ewha Defense Mechanisms Test : EDMT)의 주의사항!

수치에 얽매이지 말 것.

※ 도구로서 사용하되 도구에 사로잡히지 말아야 할 것. - 이것은 상담 목적으로 사용하든, 자기 성장 목적으로 사용하든 마찬가지입니다. 그 이유는 검사 결과는 참고 자료로서 사용은 가능하나 절대적이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상황에 따라 검사 수치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소견서 작성시 강점을 먼저 강조하고 약점을 뒤에 제기하며 보완할 것.

※ "아 다르고 어 다르다" - 내담자에게 긍정적 피드백을 주기 위해서는 강점을 강조하며 그에 비해 취약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겠금 도와주는 것이 상담자가 갖추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소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화방어기제(Ewha Defense Mechanisms Test : EDMT)

1. 허세척도

허세척도란 실속보다 겉치레, 외양이 중요하므로 겉꾸밈을 보다 중요하게 여기고 분수에 넘치더라도 기왕이면 최고급의 의식주를 추구하며 자신의 능력에 비해 허세를 부리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부자인 체, 유식한 체, 잘난 체 행동하면서 실제의 자신보다 더 우월한 자아상을 겉으로 표현하는 것이지요.

허세척도가 강한 수준에 있으면 자신의 능력에 비해 과분한 행동목표를 결정하고 이를 과시하고 특히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떻게 평가 받을지에 대해 상당히 민감한 타인지향적 경향성을 지니고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허세척도가 낮은 수준에 있다면 자신의 능력을 너무 과소평가하게 되어 목표 설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목표 의식 또한 없게 될 수도 있게 되는 것이지요.

2. 반동형성척도

이 방어기제는 용납될 수 없는 충동을 억압하고 그러한 충동과는 반대되는 감정이나 행동을 겉으로 표현하도록 만듭니다. 반동형성에 의해 나타나는 감정표현이나 행동은 매우 과장되어 있고 상황에 어울리지 않고 부자연스럽다는 점이 특징이지요.

예를 들면 적개심이 지나치게 복종적이거나 상냥하거나 정중한 태도로 나타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반동형성을 사용하는 경우 드러나는 행동이나 태도가 상황에 어울리지 않게 융통성이 없고 지나치게 강한 경향성이 있을 것입니다. 이 방어기제가 장기적으로 사용되어 성격으로 고착되어 있는지, 강박적인 신경증적 증상이 있는지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3. 동일시척도

존경하는 대상의 힘을 내면화하기 위해 그 대상의 특징, 행동, 가치관을 모방하고 대상과의 이별 상황에서 대상을 내면화함으로써 분리의 현실을 방어하고, 공격자와 동일시를 통하여 공격적인 정서가 자신의 통제 아래 있도록 함으로써 두려움을 방어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사성급 장군의 차를 운전하던 운전병이 마치 자신이 사성급 장군이라도 된 것인냥 어깨에 힘을 주는 것과 같다 할 수 있습니다.

동일시척도가 높을 경우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수동_공격적 행동척도

다른 사람에 대한 공격적인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수동적인 저항행동으로 표현함으로써 공격적인 감정을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일부러 실수나 꾸물거리는 행동, 저항적인 묵묵부답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할 수 있지요.

이러한 행동은 어느 시기까지는 개인 자신보다 상대방에게 자극을 주게 되지만 나중에는 개인 자신에게 해롭게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의도적으로 비능률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고집을 세우거나 빈둥거리거나 꾸물거리는 태도를 취하며 약속이나 지시를 쉽게 잊어버리는 행동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투사척도

부인하고 싶은 개인 자신의 감정이나 소망, 태도, 성격 특징이 자신에게 속한 것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속한 것이라고 지각하게 됩니다.

즉 자신의 감정이나 소망이 견디기 어려운 고통스런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경우 이러한 감정이나 소망이 자아 밖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선생님이 학급에 싫어하는 학생이 하나 있는데, 이를 학생이 자신을 싫어하는 것 같기 때문에 자신도 정을 잘 못 붙이겠다고 말하는 경우와 같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난하거나 경멸할만한 특징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 정작 개인 자신임을 깨닫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투사기제를 사용하는 경우, 다른 사람의 무의식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되고 편견, 부당한 의심이나 경계, 오해 그리고 남에게로의 책임전가, 현실왜곡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같이 투사는 정신증적 상태에서, 특히 망상증후군에서 발견되며, 또한 정상상태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기제입니다.


6. 전치척도

원래의 대상에게로 향하던 감정을 유사점이 있는, 그러나 보다 덜 중요하고, 덜 위협적인 대상에게로 옮깁니다. 이때 원래의 대상에게 느꼈던 감정이나 욕구의 성질은 변화되지 않은 채 대리대상에게로 옮겨집니다.

예를들면, 아버지와 심하게 싸운 아들이 돌아서서 방으로 돌아가던 도중 집에서 기르던 개를 발로 차버리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원래의 대상 대신 대리대상에게로 감정이 옮겨지고 있다는 사실을 개인이 자각할 수도 있고, 자각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분노감이나 성적욕구가 대리 대상에게 전치되기가 쉽습니다.

전치의 특수한 경우로서, 감정의 자연 반응이 일어나는데, 원래의 상황에서 느꼈던 분노나 슬픔, 이에 동반되는 두려움, 수치감, 죄의식을 시간이 지연된 다음에야 다른 상황에서 이러한 감정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신치료의 전이, 공포증과 강박증도 전치의 결과로 나타납니다.

7. 부정척도

이 방어기제는 현실의 고통스런 측면을 인정하는 것을 회피하고자 사용됩니다. 억압과 다르게 이 기제는 외부 현실의 지각과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건 자체에 대한 부정이나 사건이나 경험과 관련되고 감정에 대한 부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분명히 보거나 들었던 것을 인정하기를 거부하거나 경험을 부인하는 것이 부정의 한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정상이나 정신증적 상태에서 사용될 수 있는데, 자아 발달에 따라 현실 판단력이 강화되면서, 정상 성인의 경우는 아동과 다르게 부정을 사용하는 경향이 줄게 되고, 부정을 사용하더라도 고통스런 현실을 자각하는 동시에 일시적으로, 그리고 심각하지 않은 정도에서 부정을 사용합니다. 신경증적 상태에서는 현실을 지각하고는 있으나 마치 그런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이로인해 문제해결 능력이나 통찰력은 낮은 대신 정서적으로는 안정상태에 있을 수 있습니다.


8. 통제척도

개인이 자신의 불안을 줄이고 내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변환경에 있는 대상이나 사건을 조정하고 이용하는 과도한 시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부모가 자신의 개인적 성취에 대한 갈등이 있을 경우,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갈등을 완화하고 대리 성취하려는 경우가 있지요.

주변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기주장이 강하고 주도권을 행사하면서 자신의 뜻대로 주변사람들을 움직이는 경향성이 강하며 타인을 간섭하거나 조정하는 경향성도 강할 것입니다. 또한 타인으로부터의 지시에 강하게 저항하고 반발하게되고 집단내의 질서에 순응하려 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몰고 가려고 직*간접적인 행동을 취하게 될 것입니다.

9. 억제척도

현재 어떤 갈등이나 욕구가 적절하게 다루어질 수 없는 상황일 경우, 이러한 감정이 적절하게 다루어질 때까지 일단 이에 대한 관심을 보류하고 문제해결을 지연시킵니다. 이는 의식적이거나 반 의식적인 결정이며, 회피나 뚜렷한 동기없는 나태한 태도와는 구별됩니다.

예를 들면 보다 긴급하게 해결해야 될 문제가 있을 때 그 외의 감정이나 행동을 일단 보류시키고 긴급한 문제를 해결하고 난 다음 적절한 시기가 오면 억제하고 있던 갈등이나 욕구를 다루는 것이지요. 이러한 과정에서는 갈등의 요소를 감수하면서 행동이나 감정, 염려감을 보류합니다.

그러나 억제척도가 높을 경우 현실을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적절한 문제해결의 가능성을 놓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10. 왜곡척도

왜곡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경우, 내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외부 현실을 새롭게 재형성합니다.

예를 들면 환각, 망상, 특히 과대 망상적 신념, 우월감과 연관되는 망상이 여기에 속하지요. 왜곡은 종교적 신념에서와 같이 매우 적응적일 수 있습니다.

왜곡척도가 높을 경우 자아이미지의 과대망상적 경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