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작활동/A Day Dream

[자료] 몽골 신화 - 에르히 메르겡




에르히 메르겡

에르히는 엄지손가락, 메르겡은 최우수 사수에게 부여된 칭호, 즉 명사수. 현명하다는 뜻이다.


먼 옛날에 일곱 개의 해가 나타나 세상에 온통 지독한 가뭄이 찾아온 적이 있었다. 땅은 벌겋게 달아오르고, 냇물과 강물은 바닥을 드러내고, 지상의 온갖 식물과 나무들은 말라 비틀어지고, 사람들 또한 지독한 더위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었으며, 말을 비롯한 가축들은 허기와 갈증에 시달려 잠시도 살아갈 수 없었다. 어느 마을에 에르히 메르겡이라는 유능한 명사수가 있었다. 그는 눈에 보이는 어떤 것이든 명중시킬 수 있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에게 가서 하늘에 떠 있는 일곱 개의 해를 없애 달라고 간청했다. 명사수 에르히 메르겡은 용감한 사내답게 사람들의 부탁을 기꺼이 받아들였다. 에르히 메르겡은 정말 엄지손가락에 힘이 있고, 용감한 사람이었다.

그는 자신의 활쏘는 능력을 과신하고 말했다.

“맹세컨대 내가 화살 일곱 개로 일곱 개의 해를 없애 버리겠소.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하면 엄지손가락을 자르고, 더 이상 남자이기를 그만두겠소. 그리고 한 방울의 물도 마시지 않고, 마른 풀을 먹지 않는 동물[타르바가]이 되어 어두 컴컴한 굴에서 살아가겠소.”

그리하여 동쪽에서 서쪽까지 하늘에 길게 늘어선 일곱 개의 해를 향해 화살을 쏘기 시작했다. 그가 여섯 개의 해를 떨어뜨리고, 막 일곱 번째의 해를 향해 화살을 겨누고 숨을 고르고 있을 때, 갑자기 어디선가 제비가 끼어들어 해를 가로막아 버렸다. 시위를 떠난 화살은 마지막 하나 남은 해를 맞추지 못하고 대신 제비의 꽁지를 맞추었다. 그 때문에 황금제비의 꼬리는 두 갈래가 되었다고 한다. 에르히 메르겡의 화살을 피한 마지막 해는 재빨리 서쪽 산 뒤로 숨어 버렸다. 에르히 메르겡 명사수는 제비가 자신의 일을 방해했기 때문에, 매처럼 빠른 자신의 얼룩말에게 제비를 쫓아가 죽이고 오라고 했다.



그러자 말이 주인에게 다짐했다.

“맹세컨대 내가 만약 새벽까지 제비를 따라잡지 못하면, 내 다리를 자르고 외딴 곳에 버려도 좋습니다. 그러면 나는 안장을 찬 말(승용마)이기를 그만두고, 굽이굽이 구릉진 곳에서 외롭게 살아가겠습니다.”



얼룩말이 제비를 쫓아 붙잡으려 했지만 제비는 얼룩말이 따라잡지 못할 정도로 도망갔다. 그러다가 결국 새벽이 밝아왔다. 화가 난 에르히 메르겡은 얼룩말의 앞다리 두 개를 잘라서 외딴 곳에 버렸다. 그 말은 얼룩 망아지가 되었다. 얼룩 망아지의 앞 두다리가 짧은 이유는 이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제비가 황혼녘에 말 탄 사람의 앞뒤를 마치 조롱하는 것처럼 빙빙 도는 것도 그 때문이다.


에르히 메르겡은 맹세에 따라, 엄지손가락을 잘라 버리고, 남자이기를 그만두고, 물을 마시지 않고, 마른 풀을 먹지 않고, 캄캄한 굴에서 살아가게 되었다. 타르바가의 발톱이 네 개인 것은 여기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또한 에르히 메르겡 명사수는 자신이 타르바가가 되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활로 해를 맞추어 떨어뜨리려고 아침과 저녁에 해가 뜨고 질 때면 동굴 밖으로 나온다. 특히 타르바가에는 사람 고기라 하여 먹을 수 없는 부위가 있는데, 이는 그 고기가 에르히 메르겡의 몸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한편 하늘에 남은 단 하나의 해가 에르히 메르겡을 피해 산 저편으로 숨은 다음부터 이 세상에는 낮과 밤이 교대하게 되었다고 한다.


- 몽골인들의 설명에 따르면 지금도 타르바가를 잡아 내장을 꺼낸 다음 겨드랑이와 어깨 부근에서 사람 고기라는 부위를 떼어낸다고 한다.

 

'창작활동 > A Day Drea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의 사제 - [ 자료 정리 ]  (28) 2011.11.09
버그베어(BUGBEAR)  (18) 2011.11.08
[자료] 몽골신화 - 랄  (16) 2011.10.04
[자료] 몽골 신화 - 북두칠성  (16) 2011.09.26
[자료] 몽골 신화 - 타르바가  (28) 2011.09.23
[자료] 몽골 신화  (24) 2011.09.21
[자료] 켈트 신화 [ 5 ]  (28) 2011.08.19
[자료] 켈트 신화 [ 4 ]  (14) 2011.08.18
[자료] 켈트 신화 [ 3 ]  (12) 2011.08.17
[자료] 켈트 신화 [ 2 ]  (14) 2011.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