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티아의 재미난 이야기/건강한 음식 : 음식의 효능

봄나물로 봄을 맞이 해요


 따스한 봄철 몸이 나른하고, 졸음이 쏟아져서 꾸벅 꾸벅 조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이 때 쌉싸름하고 새콤달콤한 상큼이 봄나물로 기력을 되찾아보아요! 아싸!

 기본 상식!

 봄나물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인체의 노폐물을 잘 걸러주고 신체리듬의 밸런스를 높여 주어 봄철에 흔히 걸리는 질병들에 대해 면역력을 키워준다고 합니다. 

 자, 그러면 몇 가지 대표적인 봄 나물들이 어떤 능력으로 우리의 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지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쑥

 
  
 봄나물 하면 단연 쑥을 빼놓고는 더 이상 말할 수가 없을 정도로 옛부터 밀접한 인연을 맺고 있는 존재지요. 쑥은 단백질이 풍부하고(채소인데 신기하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조절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봄철 유독 '춘곤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서는 쑥을 사랑해주시면 잊지 않고 사랑에 보답해드릴 것이어요.
 또한, 쑥은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봄철의 변덕스런 기온 변화로 인한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 올 해도 할머니께서 쑥개떡을 만들어 주시련지 모르겠네요. 아, 쑥개떡이 먹고 싶어라~!




돌나물

 
 돌나물은 제가 쑥과 고사리 다음으로 가장 좋아하는 나물입니다. 헤헷, 사심 가득 담아 두번째로 정보를 올리는 센티아! 돌나물은 비타민 C가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환절기에 먹으면 잔병치레는 걱정 없다고 합니다. 특히 돌나물의 경우는 수분 함량이 많아 봄철 건조한 피부를 가지고 계신 분들께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이나 당뇨병 예방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여러분도 올 봄에 초고추장에 돌나물을 팍팍 무쳐서 밥에 쓱쓱 비벼 잡숴보시는 것은 어떠시련지요.




냉이

 
 냉이 역시 봄나물 목록에 빠지면 서러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봄나물이지요? 냉이는 오장육부를 조화롭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간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나른함과 피로를 없애주고 눈을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간 때문이야~ 간때문이야~ 피로는 간 때문이야~♬) 또한, 이뇨작용이 뛰어나며, 장 기능을 도와 변비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끝으로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그야말로 다방면으로 재능이 있는 음식이라 말할 수 있지요.




달래

 
  달래는 철분, 칼슘, 비타민, 단백질이 골고루 가지고 있으며 특히 칼륨 성분이 많아 몸 속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음식을 짜게 드시는 분들께 강력 추천하는 바입니다. 또한 달래의 독특한 향은 식욕을 돋아주며, 소화액 분비를 촉진 시켜주기 때문에 입맛이 급격히 떨어지는 봄철 시기에는 찰떡 궁합인 나물이지요. 

 그리고 한 가지 더! 달래의 인경과 수염뿌리를 200g을 함께 물에 씻어 소주에 담근 다음 15일 후에 조금씩 마시면 정력증진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고사리

 
 고사리는 빛이 잘 쪼이는 양지보다는 음지에서 자라는 독특한 생태를 가지고 있는 맛나는 나물입니다.(여기서 괜히 헤벌쭉해지는 센티아) 고사리 나물 무침은 너무너무 맛있어서 중독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고사리의 경우 봄철에 채취해 잘 건조시켜 보관하면 사시사철 어느때고 먹고 싶을 때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유용한 나물이지요. 고사리는 기본적으로 건조시켜 조리를 하는 것이 보통으로 건조된 고사리에는 당과 단백질이 절반 이상 차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고사리는 해열에 효능이 있으며 이뇨작용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단, 고사리에는 발암성 물질인 브라켄톡신과 비타민 B1 파괴인자 아노이리나아제가 있으며 이 성분들은 고사리를 삶을 때 대부분 빠져나가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맛이 있다고 너무 고사리를 많이 먹을 경우 좋지는 않다고 하네요. 동의보감에서는 고사리를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양기가 줄어들고 다리가 약해져서 잘 걷지 못하게 되며, 눈이 어두워진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과유불급이라고 적당히 드시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농산물, 임산물 포털서비스 오곡으로 가시면 유용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행복하세요.